-
디자인 패턴스터디노트/CS & 기본기 2021. 7. 31. 13:53
디자인 패턴이란?
- 소프트웨어 공학론 안의 좋은 코드를 설계하기 위한 설계 디자인 방법론
좋은 코드란? : 설계 관점에서 좋은 코드, 즉 확장과 수정에 용이하여 유지보수에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코드(요구사항 변경 시 코드 수정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)
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- 단 하나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
- 하나의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.
- 싱글톤 인스턴스가 많은 데이터를 공유 할 경우 수정과 테스트가 어렵다.
팩토리 패턴(Factory Pattern)
- 인터페이스로 객체들을 정의하고 팩토리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디자인 패턴
-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유연성과 확장성 보장
인터페이스란?
- 밑그림만 있는 설계도
-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맴버로 가질 수 있다.
- 메서드와 속성만 정의한 것
- 표준, 규칙, 약속
- 새로 생성할 객체가 많아질수록 클래스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.
- Java Spring Framework
'스터디노트 > CS & 기본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MSA란??? (0) 2022.02.02 Restful API 특징 (0) 2022.02.01 개발 방법론 (0) 2021.07.31